문제풀이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가장 우선적인 고려사항은 저장공간의
효율성과 실행시간의 신속성이다.
자료 구조에 따라 프로그램의 실행시간이 달라진다.
자료 구조는 자료의 표현과 그것과 관련된 연산이다.
선형 자료구조는 순서에 따라 데이터에 접근하는 형태이다.
두 번째
배열은 동일한 자료형의 데이터들이 나열되어 있는 구조이다.
배열은 데이터 접근과 처리는 첨자와 변수를 이용한다.
배열은 삽입/삭제 작업보다 반복적 데이터 처리에 적합하다.
배열은 정적인 자료구조로서, 메모리의 낭비가 발생한다.
세 번째
연속 리스트 ---기준--- 연결 리스트
--------------------------------------------------------
배열(첨자) 접근요소 노드(포인터)
효율 기억공간 비효율
비효율 삽입/삭제 효율
네 번째
스택은 자료의 삽입, 삭제가 한쪽 방향으로만 이루어진다.
스택은 가장 나중에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후입선출방식이다.
공간이 꽉 채워져 있는 상태에서 데이터가 삽입되면 오버플로우가 발생한다.
공간이 비워져 있는 상태에서 데이터가 삭제되면 언더플로우가 발생한다.
다섯 번째
큐는 자료의 삽입, 삭제가 서로 다른 방향에서 이루어진다.
가장 먼저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선입선출방식(FIFO)이다.
Front 포인터는 가장 먼저 삽입 된 데이터의 위치를 기억한다.
Rear 포인터는 가장 마지막에 삽입 된 데이터의 위치를 기억한다.
여섯 번째
트리의 맨 위에 있는 노드는 루트노드, 맨 아래에 있는 노드는 터미널노드다.
특정 노드의 이전 레벨은 부모노드, 다음 레벨은 자식노드이다.
동일한 부모노드를 가지고있는 노드들은 형제노드이다.
노드는 순환을 하지 않는 그래프의 형태이다.
출처 : www.youtube.com/watch?v=8pTpLhHaByw&list=PLKpxllD6C8Cli4UZqnDG4_77OU6XeF6e_&index=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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